인포시스 7개국 1천여개사 설문조사…AI 성숙도 인도-美-中 순
"일자리 줄이기보다 업무효율 높일 것"…"IT보안·사생활 우려는 문제"

미국과 중국 등 7개 선진국 기업의 약 90%가 이미 인공지능(AI) 기술을 기업 운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8일 컨설팅업체 인포시스가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중국, 인도 등 7개국 기업 1천53곳의 고위 의사 결정권자 등을 상대로 AI 기술 도입과 발전 수준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86%가 AI 기술 도입이 시험을 넘어서 중간 혹은 최종단계에 이르렀다고 답했다.
한국 이미 늦었나…美中 등 주요국 기업 십중팔구 "AI 활용"
특히 응답자 73%는 AI 기술이 기업운영 방식을 이미 획기적으로 바꿨다고 답했다.

일상적이거나 비효율적인 업무과정을 자동화하기 위해 AI 기술을 도입한 기업 비율도 절반이 넘는 66%로 집계됐다.

기업 운영에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된 AI 기술로는 머신러닝(52%), 컴퓨터 비전(48%), 자동 추론(43%), 로봇공학(41%) 등이 꼽혔다.

AI 기술로 가시적인 이익을 보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 비율도 80%에 달했다.

특히 AI 기술 도입이 최종단계인 기업의 68%는 AI 덕분에 시간 효율 개선을 위한 새롭고, 더 나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고 답했다.

생산성 향상(63%), 운영비용 감소(61%), 고객 유지율 증가(60%) 등도 AI로 얻을 수 있는 혜택으로 지목됐다.

반면 AI 투자 대비 수익성(ROI)을 낮추는 방해물로는 가장 많은 49%의 응답자가 원하는 AI 기술에 대한 정보가 충분치 않아 이를 잘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을 꼽았다.

또 이들은 AI 기술을 도입하면서 IT 보안 및 사생활(45%), 데이터통합(37%), 직원 재교육(36%) 등의 문제에 직면했다고 답했다.

하지만 AI가 기존 일자리를 줄일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이들 기업은 AI가 직원들의 업무와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AI 시대에 맞춰 직원들의 재배치와 재교육에도 적극적이었다.
한국 이미 늦었나…美中 등 주요국 기업 십중팔구 "AI 활용"
AI가 인간 능력을 향상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답한 비율이 절반에 가까운 48%에 이른 것이 이를 방증한다.

AI가 직원들에게 더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줘 업무수행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답변도 45%나 됐다.

또 응답자 53%는 AI 기술 도입으로 받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AI로 가장 영향받는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을 늘린다고 답했다.

새로운 분야에 재배치한다는 비율은 50%였다.

반면 새로운 기술을 갖춘 다른 직원을 뽑거나 아예 자리를 없앴다는 비율은 각각 49%, 37%로 집계됐다.

국가별 AI 성숙 수준을 살펴보면 인도가 75%로 1위였고, 미국(71%)과 중국(61%)이 뒤를 이었다.

7개국에서 프랑스가 33%로 꼴찌를 차지했다.

인포시스는 "조사가 보여주듯 이제 AI는 기업 전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며 "AI는 기업들이 직원들을 고용·훈련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경쟁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방식까지 바꾸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AI에 따른 산업계 혼란은 임박한 것이 아니라 이미 와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 이미 늦었나…美中 등 주요국 기업 십중팔구 "AI 활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