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산업, 건설노조 시위 장기화에 '몸살'
석유·가스 유통업체인 대성산업 본사를 무단 점거했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건설노조가 새해 들어서도 대성산업 본사 인근과 김영대 회장 자택 인근에서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대성산업의 업무 차질은 물론 인근 호텔과 백화점 고객, 주민들까지 고통을 겪고 있다.

건설노조는 17일 대성산업 본사가 있는 서울 신도림동 디큐브시티 앞에서 하청업체의 밀린 장비대금을 원청업체인 대성산업이 대신 갚을 것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의 확성기를 사용한 시위 때문에 디큐브시티에 입주한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과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은 영업에 방해를 받고 있다. 디큐브시티 아파트와 오피스텔 주민들도 소음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건설노조는 지난 12일부터는 서울 동소문동4가에 있는 김영대 대성산업 회장 자택 앞에서도 확성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주말과 야간에도 시위를 이어가면서 인근 지역 주민들도 피해를 입고 있다.

건설노조는 대성산업 자회사인 대성물류건설이 2차 하청업체의 밀린 장비대금 2100여만원을 대신 지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성물류건설이 시공 중인 경기 안양시 호계동 재건축 아파트 현장의 1차 하청업체였던 흥업이엔씨의 부도로 이 회사에 건설장비를 임대한 건설노조 조합원 나모씨 등이 장비대금을 받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건설노조는 이번 시위에선 대성산업측에 노조 집행부에 대한 형사고소를 취하하라는 요구도 하고 있다. 대성산업은 지난달 11일부터 사흘간 본사를 무단점거한 건설노조를 업무방해 및 공동주거침입 등으로 고소한 상태다.

대성산업은 원청사인 대성물류건설은 1차 하청업체에 정상적으로 공사대금을 지급한만큼 2차 하청업체에 대금 지급 의무가 없다고 반박했다. 2차 협력사 대금을 대신 지급했다가는 오히려 배임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성산업 관계자는 “불법 점거에 대한 처벌을 원하고 있는 만큼 형사고소 취하도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