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주가지수가 많이 올랐다고 하지만 지금도 주식시장에 투자하기에 늦지 않았습니다. 글로벌 경기가 확장국면에 있어 주가가 추가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홍승훈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PB팀장(잠실롯데PB센터)은 연말·연초 성과급을 투자하거나 개인형 퇴직연금(IRP),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담을 유망한 투자상품을 추천해 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홍승훈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PB팀장 "올해도 주식투자 유망… 중소형주에 관심을"
글로벌 경제의 중심인 미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회복하고 있어 글로벌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다. 홍 팀장은 “각국 정부의 유동성 공급 축소도 경기에 큰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 중앙은행(Fed)이 금리를 올리는 것은 경기가 좋아질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올 상반기까지는 주식시장이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홍 팀장은 “국내 증시의 경우 지난해 상승장은 외국인과 기관들이 대형주 투자를 늘리면서 주가가 상승했다”며 “올해는 기관들이 그동안 관심을 덜 가졌던 중소형주에도 눈을 돌려 해당 주식 주가가 따라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중소형 주식은 지난해 많이 오르지 않았고, 전반적으로 자산이나 이익 대비 주가가 높지 않아 크게 떨어질 위험도 낮다”고 덧붙였다.

해외 주식은 중국 본토, 아세안을 유망 지역으로 추천했다. 홍 팀장은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고는 있지만 시장에선 아직도 위험자산 투자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는 위험자산에 속하는 아세안지역 주식 등의 전망이 밝다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 팀장은 “최근 원화가 강세인 점도 해외에 투자하기 유리한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원·달러 환율이 최대한 내려갈 수 있는 수준은 달러당 1060~1070원 정도로 보는데 지금이 그 정도”라며 “환율이 더 떨어져서 손해를 볼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선진국 국·공채나 채권형 펀드 등 안전자산은 아직 투자하기에 이르다고 지적했다. 홍 팀장은 “금리가 상승기로 접어들었다고 미리 채권에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그래도 채권에 투자하고 싶다면 금리가 높은 신흥국 채권이나 미국 쪽 하이일드 채권, 뱅크론 채권에 투자할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이어 “채권의 표면금리는 높아지더라도 시장금리가 올라가면 채권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수익이 저조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 팀장은 “최근 금값이 하락하면서 투자하기 좋은 시기가 아니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많지만 수익 측면에선 추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금 시세가 많이 올라도 사고팔 때 손실 등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수익률은 적을 수 있다”며 “지금은 주식 등 다른 자산의 수익률이 더 좋을 가능성이 높아 금은 전체의 10% 내외로만 사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은행 예금은 단기상품을 추천했다.

홍 팀장은 “금리가 확정된 장기상품보다는 단기로 끊어서 가입해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예금금리 상승효과를 누리는 것이 유리하다”며 “다만 만기가 3개월 이하인 초단기 상품은 금리가 너무 낮기 때문에 6개월~1년짜리 상품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