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의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인 ‘더존 아이큐브(iCUBE)’는 기업의 업종과 특성, 성장 단계에 맞춰 유연한 확장과 연동이 가능하다.

더존 아이큐브는 수만 개에 이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표준화, 모듈화해 다른 기종 시스템과 연동을 유연하게 하는 등 확장성과 편리성을 갖췄다. 다른 제품이 시스템 구축시 큰 비용과 많은 기간이 필요한 것과 달리 더존 아이큐브는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구축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표준 설계방식을 제공해 기업 시스템 통합과 확장 시 전산 중복투자 및 유지관리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국가별 회계기준 및 세법을 반영한 다국어 지원으로 기업의 글로벌 경영 환경에 최적화됐다.

안정적인 정보통신기술(ICT) 환경에서 기업이 편리하게 ERP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형은 물론 클라우드 서비스형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관리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스마트워크 업무 환경을 갖추고 본사와 지점 간 실시간 통합관리, 보안성 확보 등의 장점도 챙길 수 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용할 경우 인공지능(AI) 기능도 경험할 수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와 빅데이터 처리 기술, 기계학습 방법론 및 딥러닝 응용 알고리즘을 구현한 자동회계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 입장에선 단시간 교육만으로 ERP를 운용할 수 있는 ‘실무형 ERP’다. 복잡하고 어려운 업무처리 절차를 개선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한 기능을 대거 적용했기 때문이다. 국내 유일 국가공인 ERP 전문가 양성 자격인 ‘ERP 정보관리사 자격시험’의 공인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더존 아이큐브에 내장된 정보분석 도구는 축적된 ERP 데이터를 다각도에서 분석하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형식으로 가공해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강력한 리포트 디자인 툴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출력물을 편집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엑셀 형태의 사용자인터페이스(UI)와 기능, 은행의 거래명세를 자동전표화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