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BMW '뉴 420i 그란 쿠페'
‘멋진 외관과 넉넉한 실내, 얼굴값 하는 차.’

BMW가 4년 만에 새로 선보인 뉴 4시리즈(사진)를 직접 타본 느낌이다. 스포츠카 같은 멋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높은 실용성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충분했다. 최근 부산 힐튼호텔에서 울산 울주군을 왕복하는 83㎞ 구간을 달렸다. 시승 차종은 2.0L 터보 가솔린 엔진을 얹은 뉴 420i 그란 쿠페 모델이었다.

겉으로 본 첫인상은 ‘날렵함’이었다. 날카로운 눈매를 한 헤드램프와 대형 공기 흡입구로 인해 차체는 낮고 넓게 보였다. 뉴 420i 그란 쿠페는 3시리즈와 비교하면 양쪽 바퀴 간 거리가 앞뒤로 각각 14㎜, 22㎜ 늘어났다. 무게중심은 30㎜가량 낮아졌다.

겉보기와 달리 실내 공간은 넉넉했다. 레그룸(발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은 여유있고 머리 위 공간이 조금 남았다. 다만 지붕 라인에 맞춰서인지 시트 포지션은 다소 어색했다.

뒷유리와 함께 위로 크게 열리는 트렁크는 용량이 넉넉할 뿐 아니라 수납하기가 쉬웠다. 기본 용량은 480L며 2열 시트를 완전히 접으면 1300L까지 짐을 실을 수 있다. 쿠페지만 레저 스포츠용품도 거뜬히 들어간다.

운전석에 앉아 시동을 걸었다. 가속페달을 밟자 부드럽게 치고 나갔다. 운전석 시트가 매우 낮아 주행 시 안정적인 느낌이 강했다. 탁 트인 고속도로에 들어서면서 가속페달을 꽉 밟았다. 시속 150㎞까지 무난한 달리기 성능을 발휘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코너링 성능이다. 구불구불한 길을 달리는 동안 도로에 착 달라붙어 한순간도 떨어지지 않았다. 잘생긴 얼굴과 날렵한 몸매만큼 역동적인 움직임을 자랑했다. 뒷바퀴가 밀리는 오버 스티어가 발생하면 전자장치 등이 즉각적으로 자세를 바로잡아줘 흐트러질 틈이 없었다.

훌륭한 외모와 달리 가속 성능은 아쉬운 부분이었다. 5시리즈 등과 겹치는 가격대는 판매에 걸림돌이 될지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다. 뉴 420i 그란 쿠페의 판매 가격은 트림별로 5800만~8450만원이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