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4월 '살충제 계란'의 존재를 알고도 이번 사태를 막지 못했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시민단체가 당시 살충제 성분 계란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자체 조사에서도 비펜트린 성분이 검출됐지만 당국이 곧바로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17일 진행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현안보고에서도 이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정인화 국민의당 의원은 "이미 4개월 전에 소비자연맹에서 보고를 했다는데 이에 대한 조치가 없었다는 것은 엄청난 문제"라며 "왜 후속조치를 안 했는지 정확한 진단 없이는 비슷한 일이 계속 터질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와 대해 김 장관은 "4월에 157건에 대해 조사해서 살충제 성분이 4건 나왔다"며 "피프로닐은 아니고 비펜트린 검출로 인해 당시 조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지난 4월 유통 중인 친환경 인증 계란에 대해 검사한 결과, 농장 3곳의 계란 4개 제품에서 비펜트린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농가 1곳의 제품은 비펜트린이 기준치를 초과했다.

농가 2곳의 제품 3개는 비펜트린이 기준치 이하였지만 친환경 인증 제품이었기 때문에 살충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식품당국 관계자는 "당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제품에 대해서는 관련 절차에 따라 조치했다"며 "당시 일부 표본에 대해 조사를 했지만 이후 예산 등의 문제로 즉각적으로 전수조사에 착수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정부는 최근에도 4월 검사에서는 닭에는 사용이 금지된 피프로닐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지만, 비펜트린 역시 기준치를 초과하면 인체에 유해하기 때문에 조기에 전수조사 등에 나섰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구나 유럽에서 '살충제 계란' 사태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지난 10일 간담회에서 국내산 계란은 안전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그러나 농식품부와 식약처의 산란계 농장 전수검사 결과 살충제 성분이 무더기로 검출돼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doub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