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아닌 '재생에너지' 표현…환경론자들 '입김' 작용한 듯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지난 19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는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확대하겠다’고 돼 있다. ‘신재생에너지’라는 표현 대신 ‘재생에너지’란 단어를 썼다. 문재인 대통령 선거 공약집에도 ‘재생에너지 비율을 2030년까지 20%로 높이고…’라고 돼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합친 말이다. 신재생에너지가 무엇인지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에 정해져 있다.

신에너지는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석탄을 액화·가스화한 에너지 등이다. 재생에너지는 태양에너지, 풍력, 수력 등이다.

일반적으로 신재생에너지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 상황에서 굳이 재생에너지란 말을 사용한 것에는 환경론자들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정부 관계자는 “환경론자들은 석탄과 원유를 가공한 에너지가 신에너지에 들어간다는 이유로 거부감을 갖고 있다”며 “대부분 전기가 화석연료를 통해 생산되기 때문에 이를 담는 연료전지도 재생에너지와 같은 카테고리에 묶이는 걸 환경론자들은 반대한다”고 설명했다.

국정기획자문위가 신재생에너지가 아니라 재생에너지 비율을 20%로 끌어올리겠다고 한 것에 대해 에너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중 대부분이 재생에너지이긴 하지만 2030년까지 20%라는 목표치를 맞추기 위해서는 신에너지도 포함해야 한다”며 “백운규 장관 후보자 역시 20%라는 비율에는 재생에너지뿐 아니라 신에너지도 포함됐다고 이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