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위원장 "대기업 기밀정보 시민단체 때 미리 받았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사진)이 시민단체인 경제개혁연대 소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삼성 등 국내 대기업들로부터 합병 상장 등의 ‘미공개 정보’를 해당 기업 이사회 개최 전에 수시로 제공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그가 이들 미공개 정보를 사익 추구에 활용한 흔적은 없지만 해당 기업과 아무 관계가 없는 일개 민간인이 다수의 기업 기밀을 취득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김 위원장은 14일 오후 2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 검찰 측 증인으로 출석했다. 특검 심문 과정에서 그는 국내 대다수 재벌 기업들로부터 미공개 정보를 이사회 등 개최 전에 제공받았다고 진술했다. 김 위원장은 “(2013년 5월까지는) 삼성과 한화를 제외한 (재벌들과) 대화를 유지했다”며 “2013년 5월 삼성 사장단 강연 이후부터는 삼성과도 비공개 채널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 간 ‘뇌물 수수 의혹’의 핵심 고리인 2015년 7월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도 사전에 알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기업에서 건네받은 정보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지 않았더라도 기업의 미공개 정보가 공시 전에 시민단체로 흘러들어갔다는 점에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경제계는 많은 기업이 재벌그룹 지배구조 개선을 명분으로 수많은 기업을 검찰에 고발한 김 위원장의 위세에 눌려 미리 정보를 흘려준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좌동욱/이상엽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