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간 반출이 전면 금지됐던 AI 발생지 반경 3㎞ 내에서 생산된 계란이 다시 시중에 풀린다. 계란의 공급 감소에 따른 대란 현상을 막기 위해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8일 하루 동안 보호지역(AI 발생농가 반경 3㎞ 내)에서 산란계 농장의 식용 계란 반출을 제한적으로 허용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전국적으로 하루 반출되는 물량은 1000만개 정도로, 국내 하루 계란 소비량의 4분의1 정도로 추정된다.

하루 간 반출이 허용된 후에는 다시 전국 방역대 내 계란 반출이 일주일 간 금지된다. 다만 농식품부는 AI 발생지 반경 3㎞ 이내 산란계 농가 중 식용 계란 훈증 소독 조치 및 전용도로·차량 지정 등 방역 조건을 준수하겠다는 반출계획서를 제출한 경우에만 반출을 허용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1일부터 전국 AI 발생 농장 반경 3㎞ 방역대에 있는 모든 농장으로부터 계란 반출을 일주일간 전면 금지해왔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서였다.

27일 0시 현재 전국적으로 살처분된 산란계 마릿수는 1964만 마리로, 전체 사육 규모 대비 28.1%에 달한다.

일각에선 하루 동안만 제한적으로 계란이 방출되는 만큼 계란 수급 불안을 해소하긴 힘들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