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지원조직 추가 분사로 2천명가량 감축키로

지원조직 분사를 통해 연내 2천명가량의 인원 감축을 계획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사내 정보통신시스템을 담당하는 ICT 부문의 분사를 처음 실시한다.

대우조선은 ICT업무의 전문화와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전문회사인 'DSME정보시스템'(가칭)을 내년 1월1일자로 설립한다고 2일 밝혔다.

대표이사에는 대우조선 정보시스템 담당인 서흥원(53) 상무가 내정됐다.

DSME정보시스템은 대우조선해양이 100% 출자해 설립하는 자회사다.

대우조선해양과 자회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 정보시스템 유지보수·개발, 데이터센터 운영 등을 담당하게 되며, 약 15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게 된다.

DSME정보시스템은 향후 대우조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및 해외조선소를 상대로 프로세스 혁신컨설팅, 애플리케이션 개발, 솔루션 비즈니스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조선·해양 분야의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ICT 부문 신규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된 서흥원 상무는 "설립 첫해인 만큼 조직 안정화를 최우선 과제로 두고 향후 국내외로 사업을 확장해 독자생존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ICT부문 분사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자구계획 이행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대우조선은 지원조직의 추가 분사를 통해 올해 안에 2천명 가량을 추가로 감축해 전체 임직원 수를 1만명 이하로 줄일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대우조선은 지금까지 희망퇴직, 자산 매각 등 예정된 인적, 물적 자구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이번 ICT부문 분사를 시작으로, 계획된 다른 부문의 분사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경영정상화를 앞당길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ICT부문 분사는 이번 달 중 대우조선해양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뒤 법인등기 절차를 마치면 완료된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