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성능 시험 결과

청소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최근 인기인 로봇청소기의 성능이 제품마다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5개 업체의 로봇청소기 5종을 대상으로 청소성능, 주행성능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일부 제품이 일정 높이의 문턱을 넘지 못하거나 높이를 인식하지 못했다고 11일 밝혔다.

계단 모양의 2㎝ 문턱을 넘을 수 있는지 확인했더니 필립스코리아(FC8710) 제품은 문턱을 통과하지 못했다.

나린알앤디(NR-15), 삼성전자(VR20J9010UR), 유진로봇(YCR-M07-10), LG전자(R75BIM) 제품은 모두 문턱을 넘었다.

청소 중 5㎝ 높이 차이가 있는 공간에서 추락하는지를 확인했더니 나린알앤디 제품은 높낮이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떨어졌다.

나머지 4개 제품은 추락하지 않았다.

청소가 끝나거나 배터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방전되면 충전기로 자동으로 복귀하는 자동복귀성능을 확인했더니 모든 제품이 항상 자동으로 복귀했다.

그러나 필립스코리아 제품 중 일부는 급격하게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고 동작 시간이 짧아졌다.

소비자원은 이 제품에 대해 업체에 시정조치를 권고했으며 필립스코리아는 해당 제품을 단종하고 이미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는 자발적으로 환불해주기로 했다.

마룻바닥에서 먼지, 치아시드, 조, 흑미 등을 얼마나 깨끗하게 청소하는지를 시험했더니 유진로봇, LG전자 등 2개 제품은 95% 이상을 청소해 '매우 우수'로 평가됐다.

삼성전자, 필립스코리아 등 2개 제품은 청소성능이 89% 이상으로 '우수'로 평가됐다.

그러나 나린알앤디 제품은 청소성능이 80% 이하로 낮아 '보통'을 받았다.

카펫의 먼지를 청소하는 성능은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이 매우 우수로, 유진로봇 제품은 우수, 나린알앤디와 필립스코리아 등 2개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일정 공간의 청소영역을 스스로 빈틈없이 주행하는지를 시험했더니 삼성전자 제품은 90% 이상의 공간을 청소해 매우 우수, 나린알앤디, 유진로봇, LG전자 제품은 85%로 우수로 평가됐다.

그러나 필립스코리아 제품은 62%의 공간만을 청소해 보통 수준이었다.

청소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나린알앤디, 필립스코리아, LG전자 등 3개 제품이 70데시벨(㏈)로 상대적으로 소음이 작았다.

유진로봇 제품은 72㏈, 삼성전자 제품은 77㏈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로봇청소기를 작동할 때는 전선이나 걸레 등에 로봇청소기가 감길 수가 있으니 바닥을 정돈해야 한다"며 "5㎝ 미만의 난간은 로봇청소기가 인지하지 못해 추락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dy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