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신고 건수는 8일 오전까지 220건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수출차질액 규모가 1억 달러(약 1천90억 원)를 넘어섰다.

무역협회가 지난 1일 신고센터를 설치해 수출차질액을 집계한 지 일주일만이다.

8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까지 '수출화물 물류애로 신고센터'에 접수된 수출차질액은 약 1억달러, 피해 건수는 220건(219개사)으로 집계됐다.

수출차질액은 인보이스(송장)상 물건 가격을 합산해 집계한다.

다만 피해 업체들이 구체적인 금액을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정확한 수출차질액은 집계하기 어렵다.

유형별로는 해외 입항거부가 85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해외 선박억류가 74건, 한진해운 선박으로 화물을 운송하고 있어 장차 피해가 우려되는 사례가 36건으로 집계됐다.

항로별로는 아시아가 116건으로 가장 많았고 미주(105건), 유럽(97건), 중동(66건)이 뒤를 이었다.

무역협회가 파악한 해외동향에 따르면 식품 분야가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은 통상 유효기간이 3개월인데 중국의 경우 통관과 검사에 3주가 걸려 실제 유통 기간은 2개월가량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무역협회는 "김 등 식품 분야 6개 기업의 제품이 중국 쪽 한진해운 선박에 선적돼 있는데 유효기간이 짧아 빨리 사태가 해결되지 않으면 마케팅이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전분과 김치 등(계약금 600만 달러)을 싣고 가다가 선박이 억류된 D사의 경우 유통기한이 임박해 제품을 폐기해야 할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폭죽을 싣고 가다가 억류된 선박의 안전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외항 대기나 억류 기간이 길어지면 고열 등으로 안전 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다.

섬유 제품을 실은 채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 항구 접안을 하지 못하고 있는 O사는 "중소기업으로서는 이런 상황을 자체 해결할 방안이 전무하다"며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희망한다"고 호소했다.

(세종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coo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