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청서 관계자 의견들어…16일 울산·20일 영암 순회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의 현장 조사가 15일 거제에서 시작됐다.

고용노동부 등 정부 관계자와 대학교수 등 모두 15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첫 전체회의를 가졌다.

조사단은 전체회의에서 거제시 관계자와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원청 조선업체 인사·노무 책임자, 양사 협력사 책임자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지자체와 업계 등의 의견을 청취했다.

조사단은 이와 함께 특별업종 지정의 타당성을 비롯해 지원 범위와 수준, 효율적인 전달체계 구축 방안, 지역 주민 및 장기 실직자에 대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조사단 공동단장인 류경수 부경대 교수는 "거제 지역경제가 조선업 불황으로 심각한 상황"이라며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기 위한 현장조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후에는 총괄팀·산업팀·노사관계팀·고용서비스 및 지역일자리팀·직업훈련팀 등 5개 팀으로 나뉘어 지역경제단체와 거제시 등의 일자리정책 담당자 및 복지 담당자, 대우조선·삼성중 노조 관계자 등과 잇따라 간담회를 가졌다.

조사단은 16일에는 울산, 20일에는 전남 영암에서 각각 현장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특별고용지원업종 제도는 근로자 대규모 해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업종을 정부가 지정해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다양한 지원에 나서는 제도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2월 말 도입했다.

고용노동부 장관이 주재하는 고용정책심의회가 논의해 지정한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사업주는 고용유지 지원금 등 각종 금융 지원을 받는다.

여기에다 90∼240일인 실업급여 지급 기간이 120∼270일로 확대된다.

이에 앞서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지난 달 13일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신청했다.

(거제연합뉴스) 이경욱 기자 kyung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