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시장 6월 인상 가능성 34%로↑…엔화 달러당 110엔선 넘어

지난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회의에서 경제지표 호전을 전제로 6월에 기준금리를 올릴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지배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그간 힘을 잃었던 6월 인상 관측이 되살아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CME그룹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미국 연방기금 금리선물 시장이 점친 다음달 연준의 금리인상 가능성은 연준의 정례회의록 발표 이후 34%로 급상승했다.

발표 직전 6월 인상 가능성은 23%로 집계됐었다.

전 주말까지만 해도 고작 4%로 점쳐졌던 6월 금리인상 가능성은 이번 주 들어 치솟았다.

연준이 이날 공개한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록을 보면 대다수 FOMC 위원은 경제지표가 좋아지면 6월에 연방기금금리를 올리는 게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이들은 그 전제조건으로 ▲ 향후 경제지표가 2분기의 경기 회복 추세와 일치할 것 ▲ 고용시장이 더 개선될 것 ▲ 물가가 목표치인 2%를 향해 계속 근접할 것 등을 제시했다.

이는 이번 주 들어 연준 위원인 지역 연방준비은행 총재들의 발언과 일치했다.

지난 17일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미국 경제 성장과 낮은 실업률에 비춰 올해 2∼3차례 인상이 합리적이라고 했고,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모든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논의될 수 있다.

6월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댈러스 연은의 로버트 카플란 총재도 "연준이 너무 머지않은 미래에 기준금리를 인상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지역 연방준비은행 총재들의 발언에 이어 지난달 연준의 정례회의록까지 다음 달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 방점을 찍는 모습에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한 달 반 만에 최고치로 뛰었다.

또 미국 달러화 가치가 7주 만에 최고치로 뛰어올라 초강세를 보이면서 달러당 엔화환율은 지난 4월 27일 이후 3주 만에 다시 110엔 선을 넘어서면서 엔저 흐름을 재현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시장에선 금리 인상이 하반기에나 가능하고 올해 1차례 정도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3월 FOMC 회의에서 공개된 점도표(FOMC 위원들이 장기 금리전망을 점으로 표시한 것)가 올해 금리인상 횟수를 두 차례 정도로 낮춰 예상한 영향이 컸다.

작년 12월 당시 점도표에선 올해 네 번의 금리 인상을 점쳤기 때문이다.

여기에 연준이 6월 금리 인상에 대해 특별한 신호를 주지 않은 데다 지난달 28일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 성장률이 연율 기준 0.5%로 2년 만에 최저치를 나타낸 것도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와 속도를 늦출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실은 바 있다.

관건은 4월 회의록이 내건 6월 인상의 전제조건을 충족하느냐다.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월보다 0.4% 오르며 2013년 2월 이후 3년여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4월 산업생산은 전월보다 0.7% 늘며 17개월 만에 최대 증가 폭을 나타냈다.

다만 고용지표는 개선 흐름 속에서도 불안한 모습이다.

지난 6일 발표된 4월 비농업 부문 일자리 증가 폭은 16만 개에 그치면서 시장 예상을 크게 밑돌아서다.

따라서 6월 FOMC가 열리는 14∼15일 전에 나오는 5월 고용지표가 중요한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경제와 관련해선 6월 23일 영국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투표를 앞두고 나타날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도 고려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아울러 그동안 연준의 금리 동결 판단에 달러화 강세 요인이 고려된 점을 근거로 강(强)달러가 이어진다면 기준금리 인상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금리 인상은 달러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며, 강달러는 미국 수출기업의 실적에 악영향을 준다.

달러화 가치는 2014년 중순부터 지난 1월까지 25% 상승행진을 해오다 약세로 돌아섰지만, 최근 다시 강세로 반전하고 있다.

닉 사르겐 포트워싱턴 투자자문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블룸버그에 "연준은 기준금리 인상에 파란불을 받은 셈"이라면서 "문제는 경제가 개선되면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지만, 이에 따라 달러화가 강세가 되면 이는 경제를 끌어내리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 연준은 금융위기 이후 기준금리를 0∼0.25%까지 낮춰 '제로금리' 정책을 쓰다가 지난해 12월 0.25∼0.5%로 올렸고, 올해 열린 세 차례의 FOMC에서는 매번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yuls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