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싼타페가 미국에서 최고 안전등급을 따냈다.

현대차는 싼타페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차량 충돌 시험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2016 Top Safety Pick+)'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시험에서 싼타페는 ▲ 전면 충돌 ▲ 측면 충돌 ▲ 지붕 강성 ▲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 ▲ 전측면 충돌(스몰오버랩) 등 5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우수(good)'를 받았다.

'전방 충돌 회피' 장치 평가에서도 '최우수(Superior)' 평가를 얻어 IIHS가 최고의 안전 차량에만 부여하는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받았다.

TSP+는 5개 평가에서 모두 '우수'를 받고 전방 충돌회피 평가에서는 '기본(Basic)' 이상 등급을 얻은 차량에 한해 주어진다.

종전의 싼타페 모델의 경우 충돌 테스트 중 가장 까다롭기로 유명한 '스몰오버랩' 평가에서 '보통(Marginal)' 등급에 그친 바 있다.

하지만 현대차는 지난해 신형 모델인 '싼타페 더 프라임'을 출시하면서 차체 보강재를 확대 적용하고 구조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안전성을 대폭 강화해 이번 스몰오버랩 평가에 좋은 평가를 받는 데 성공했다.

싼타페 외에도 제네시스, 쏘나타, 투싼, 쏘울, 쏘렌토, 카니발, K5 등 현대·기아차의 주력 차종들은 IIHS로부터 '톱 세이프티 픽'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서울연합뉴스) 고웅석 기자 freem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