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재정부담 숨기는 복지공약에 국민 현혹되지 않을 것"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금 우리 경제에 가장 큰 위험요인은 정치가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유 부총리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연초 위축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수출물량이 증가세로 전환되면서 광공업을 중심으로 생산지표가 크게 개선되고 있다"라며 "3월에도 2월 중순부터 실시한 자동차 개소세 인하와 신형 휴대폰 판매, 수출 호조, 재정 조기 집행에 힘입어서 개선 흐름이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직 세계 경제 회복 지연이나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므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긍정적 신호를 확고한 회복 흐름으로 이어가게 모든 가능한 정책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 부총리는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정치를 꼽았다.

유 부총리는 "박근혜 정부는 증세 없이 촘촘하고 두터운 복지망을 구축했고, 소득분배지표 개선으로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며 "(야당이) 이런 성과는 일방적으로 깎아내리고 무분별한 복지 약속으로 생색만 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재정부담을 어떻게 지게 할지 숨기는 복지 공약은 바람직하지 않고 우리 국민도 현혹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생입법은 손 놓고 있는 것은 경제회복을 바라는 국민 염원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발의된 규제 프리존 특별법과 관련해서는 "지역 전략 산업이 구체적인 투자와 일자리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과거 산업에 맞게 설정된 낡은 규제는 과감히 거둬내 산업이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규제프리존 특별법이 19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 안건으로 올라온 신산업 분야 정책 금융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기관 자금지원 전 과정을 점검해서 지원체계를 개선하고 시장수요와 기술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신성장 선정 기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관광산업 활성화에 대해서는 "1~2년 내 외국인 관광객 2천만 시대를 열겠다"며 "개별 관광객 확대 추세에 맞춰 쇼핑, 교통, 숙박 등 관광편익을 높이고 저가 덤핑관광 근절 등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를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최근 중국 아오란 그룹의 임직원 6천명이 포상 관광지로 한국을 택해 방문한 것을 언급하며 "호텔이 부족해서 계획보다 방한 인원을 줄였다고 한다.

관광진흥법이 더 빨리 처리됐다면 관광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면세점 제도에 대해서는 "특허 기간을 5년에서 10년으로 늘려 경쟁력 있는 사업자의 안정적 경영 환경을 보장하겠다"며 "특허수수료를 올려 면세점의 사회적 기여를 확대하고 시장점유율을 특허 심사 기준에 반영해서 경쟁적 시장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laecor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