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손회사 규제 해소돼 합작사 설립…김천서 세계 최대규모 양산

코오롱플라스틱㈜과 바스프(BASF)가 한국에 자동차·건설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옥시메틸렌(POM) 생산 합작사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고 16일 발표했다.

합작사는 코오롱바스프이노폼㈜으로 양사가 50:50 지분을 투자했다.

코오롱의 투자금액은 5천만달러(593억원)다.

합작사는 코오롱플라스틱 김천공장에 연산 7만 메트릭톤의 POM 생산시설을 신축해 2018년 하반기 가동 예정이다.

코오롱플라스틱 김천공장은 기존 생산량을 더해 연 15만 메트릭톤의 POM을 생산한다.

단일 규모로 세계 최대 POM 생산단지가 된다.

코오롱플라스틱 장희구 대표는 "두 회사의 강점이 더 강화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만들 것"이라며 "증손회사 설립 규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국회의 입법 덕분에 바스프와 신규 합작사를 만들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바스프 퍼포먼스 원료사업부문 라이마르 얀 사장은 "POM 시장이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상황에서 이번 합작으로 아시아 시장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의 신규 공장이 가동되면 바스프는 독일 루드빅스하펜의 POM 공장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다.

POM 수지는 고강도, 고탄성, 절연성, 화학적 내구성을 지니고 있어 자동차와 전기전자 제품, 소비재, 의학, 건설용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최근 자동차 경량화 추세와 맞물려 자동차 부품 소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코오롱플라스틱의 POM은 코세탈(Kocetal?)이라는 상품명으로 시장에 공급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옥철 기자 oakchu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