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승무원들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제 DB
대한항공 승무원들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한국경제 DB
대한항공이 미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가장 호평을 받은 항공사로 조사됐다.

26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에 따르면 플로리다주 소재의 마케팅 회사 ‘프랙틀’이 지난해 추수감사절·크리스마스 기간에 항공 승객들이 SNS에 올린 글 130만 개를 분석한 결과 대한항공은 최고의 항공사 1위에 올랐다.

프랙틀은 항공 승객들이 SNS에 올린 글 130만 개를 알고리즘을 통해 긍정적 표현과 부정적 표현으로 분류하고 이를 수치화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1점 만점에 0.57점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0.55점을 받은 캐나다 항공사 에어노스였다. 3위 독일 TUI플라이(0.54점), 4위 TAP포르투갈(0.53점), 5위 프랑스항공(0.50점)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최악의 항공사 1위에는 미국 저가항공사 스피릿항공이 올랐다. -0.15점(최저점 -1점) 받았다. 미국 저가항공사 프런티어항공과 아메리칸항공은 각각 -0.1로 공동 2위를 기록했다.

프랙틀 관계자는 "승객들은 좌석이 편안하냐, 불편하냐에 가장 많이 신경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승객들이 올린 글에서 '좌석'이라는 단어가 5286회나 사용됐다"고 밝혔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