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단 대책' 이끌어낸 포스코 사외이사
포스코가 비상경영쇄신위원회 구성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기까지 사외이사 7명의 역할이 컸다는 후문이다. 특히 올해 초 사외이사로 선임된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과 김주현 전 현대경제연구원 원장이 검찰 수사 등으로 실추된 기업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한다.

포스코 사외이사들은 지난달 30일 ‘포스코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제언’을 경영진에 전달했다. 여기에서 구조조정,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시스템 구축, 거래 관행의 투명성 확보, 무관용의 윤리 원칙 등 네 가지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쇄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들은 포스코의 책임경영 체제 확립을 위해 이사회 자체도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외이사들이 요구한 제언은 포스코가 14일 구성한 비상경영쇄신위원회에 그대로 반영됐다. 위원회 아래에 구조조정, 책임경영, 인사혁신, 거래관행, 윤리·의식 5개 분과를 설치했다. 이사회의 제언과 일치한다.

포스코 사외이사는 신재철 전 한국IBM 대표(이사회 의장), 이명우 전 소니코리아 회장, 김일섭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선우영 법무법인 세아 대표변호사, 안동현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와 박 회장, 김 전 원장 등 7명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 사외이사가 중심이 된 이사회가 수시로 모임을 열고 실추된 이미지 회복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안다”며 “사외이사들은 이번 기회에 인사와 거래 관행 등을 밑바닥부터 다시 검토해 없앨 건 없애고 고칠 건 고치자는 의견을 개진했다”고 전했다. 그는 “올해 사외이사로 선임된 박 회장과 김 전 원장이 앞장서 혁신 방안을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이사회는 지난 3월 주주총회 이후 한 차례의 워크숍, 세 차례의 비공식 간담회를 열어 쇄신안에 관해 논의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포스코 KT처럼 민간기업이면서도 공기업적 색채가 남아 있는 기업은 사외이사들이 중심을 잡아야 외풍을 막아낼 수 있다”며 “포스코 사외이사들이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