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사물인터넷(IoT)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새로운 신규 서비스를 발굴하는 대형 실증사업에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15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자동차, 에너지 등 주력 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찾기 위해 스마트 챌린지 사업을 시작한다. 개방형 스마트홈, 스마트 카톡(자동차와 자동차, 자동차와 도로 등을 통신으로 연결),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팩토리, 중증질환자 관리, 데일리 케어 등 7개 분야가 투자 대상이다. 올해 337억원을 시작으로 3년간 1000억원을 투자한다. 내달부터 사업자 선정에 나서 이르면 5월부터 실증에 들어갈 예정이다.

노후화된 산업단지의 유통, 물류 등을 ICT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지원에도 나선다. 연내 산업단지 4곳을 선정해 단지별 특성에 맞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경찰청과 공동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대도시 교통체계를 바꾸는 데이터타운 실증사업에도 착수한다.

미래부는 지난 15일 새해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올해 125억원을 투자해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실증단지를 조성하는 계획도 내놓았다. 이석준 미래부 1차관은 “연구개발 단계에서 벗어나 실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실증사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통신 분야에서는 당초 계획보다 6개월 이상 빠른 3월까지 휴대폰 가입비를 폐지하고 음성 대신 데이터 중심의 요금 상품이 나오도록 유도해 국민의 통신 부담을 낮춰 나가기로 했다. 2분기에는 요금인가제 폐지 등 통신시장 경쟁 촉진 방안도 발표할 계획이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