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전면 개장을 앞둔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 관련 계약이 사실상 특혜였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민주통합당 이윤석 의원이 18일 열리는 서울시 국정 감사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오세훈 전 시장이 시정을 맡던 2006년 IFC 운영사인 AIG측에 99년간 부지를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또 공사기간 5년간의 임대료를 면제하고 최초 7년간 임대료도 유예하고 나중에 정산하도록했다. 이 같은 임대조건은 국내에 유례가 없는 파격적인 임대 조건이라는게 이 의원측의 주장이다.

이 의원은 “특혜 조항 탓에 2018년 이후에나 정상적인 임대료를 받을 수 있지만 향후 임대수익도 장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계약 조건에 최초 10년간 매각할 수 없다는 조건만 담겨있어 2016년부터는 당장 매각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정책실패와 특혜의혹에 대한 서울시의 책임 여부를 따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아울러 ‘동북아 금융허브’를 목표로 했던 IFC가 당초 계획과 다른 상업 시설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개장한 쇼핑몰 IFC몰은 100% 임차가 완료됐으나 내달 개장을 앞둔 오피스동 IFCⅡ(55층)는 선임대율 8.7%, IFCⅢ(29층)는 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임대 완료된 IFCⅠ도 당초 목표로 했던 해외 금융 관련 기업 입주는 저조하다는 것이다.

3개 오피스동과 1개 호텔동으로 이루어진 IFC는 지난해 8월 오피스 Ⅰ을 개장했으며 다음달 전면 개장을 앞두고 있다. 사업비는 1조5140억원으로 국내 14개 대주단으로부터 1조600억원을 차입하고, 4540억원은 해외펀드로 조성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