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자유무역 실현.성장전략 구체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13일 오후 일본 요코하마(橫浜)에서 개막돼 역내 경제통합과 무역.투자의 자유화 촉진을 논의한다.

'변화와 행동'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APEC 정상회의에는 의장국인 일본의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를 비롯해 이명박 대통령,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 중국의 후진타오 국가주석 등 21개 국가.

지역의 정상이 참석하며 14일까지 계속된다.

이번 회의에서 각국 정상은 역내 경제통합, 보호무역주의 배격, 성장전략 등을 논의한뒤 정상선언(요코하마 비전)으로 이를 구체화한다.

13일에는 성장전략, 14일에는 역내 경제통합과 무역.투자의 자유화를 집중 논의한다.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역내 경제통합구상인 '아시아태평양자유무역지역(FTAAP)' 실현을 위한 방법으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한중일', 여기에 인도.호주.뉴질랜드를 합한 '아세안+6' 등을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또 보호무역주의의 억제책으로 현재 답보상태에 있는 세계무역기구(WTO)의 '도하개발 어젠다' 협상의 가속화도 결의할 방침이다.

균형있는 성장, 지속가능한 성장, 혁신적 성장, 안전한 성장 등을 중심으로 한 APEC 초유의 역내 성장전략도 마련한다.

앞서 회원국 각료들은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APEC 각료회의를 열어 정상회의에 올릴 의제를 논의했다.

APEC은 지난 1989년 호주 캔버라에서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등 12개국의 각료회의로 출범한 뒤 1993년 정상회의로 격상됐으며 현재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19개국을 포함해 모두 21개 국가.

지역(경제단위)이 참여하고 있다.

APEC은 현재 참가국의 국내총생산(GDP) 총액이 세계전체의 50%를 넘고 있고 인구는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정상회의 기간 각국 정상들은 활발한 양자 또는 다자 회의 등을 통해 국가간, 지역간 현안을 논의한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