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 · 하원이 합의한 금융개혁법안이 민주당의 희망대로 이번 주 상원에서 처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3명의 공화당 의원으로부터 '찬성'을 약속받아 통과에 필요한 60표를 확보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 법안은 지난달 30일 이미 하원을 통과했기 때문에 상원에서만 가결되면 곧바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13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민주당은 공화당 중도파 의원 가운데 스콧 브라운(매사추세츠)과 올림피아 스노우 의원(메인)의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그동안 유보적인 입장을 보여왔던 스노우 의원은 "법안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의미 있는 규제 개혁과 소비자 보호 확대,미국 금융시스템의 신뢰 회복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담고 있다"며 법안 통과를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수전 콜린스 상원의원(메인)도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NYT는 이로써 민주당이 공화당의 필리버스터(의사진행 방해)를 피해 금융개혁법안을 가결하는 데 필요한 60표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러스 파인골드 의원(위스콘신)이 "월가 대형 금융회사들의 무모한 위험 투자를 규제하기에는 법안이 너무 미흡하다"며 찬성 대열에서 이탈한 데다 로버트 버드 의원(웨스트 버지니아)의 별세로 내부에서 동원할 수 있는 표가 57표로 줄어든 상태였다.

민주당 입장에선 공화당 의원 3명의 지지를 얻긴 했으나 민주당의 벤 넬슨 의원(네바다)이 돌연 유보적인 입장을 내비치는 등 막판까지 100% 마음을 놓을 수는 없는 상황이다.

상원의 법안 표결이 절차대로 진행될 경우 15일 찬반투표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공화당 상원 지도부가 합의해줄 경우 이보다 더 빨리 표결에 부칠 수도 있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