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협회가 생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리바트 퍼시스 에넥스 보루네오 에몬스 등 브랜드가구 회사를 중심으로 30여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오는 2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사단법인 한국가구협회(KOFA)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한다.

협회 창립준비위원회는 이날 총회에서 회장, 부회장을 포함한 이사 9~10곳과 감사,상근 임원 등을 뽑을 예정이다. 초대 회장에는 경규한 리바트 사장이 내정됐다.

창립준비위 관계자는 "현재 여러 개로 나눠진 가구 관련 조합 및 연합회들이 연결고리 없이 제각각 목소리를 내고 있어 업체들의 이익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가구업계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해 협회를 설립키로 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를 통해 회원사 간 협력체제 구축,이해관계 조정,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상생관계 모색,회원사 간 공동이익 증진을 위한 노력 및 불합리한 정부정책 개선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현재 가구 관련 단체는 한국금속가구조합연합회,대한가구조합연합회,한국싱크공업협동조합 등이 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향후 모든 가구회사를 끌어안는 한편 영세하고 낙후된 분야로 인식되고 있는 가구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며 "한샘은 내년께 협회에 참여할 방침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가구업계는 수입가구 급증,원자재가격 상승,가구 원자재인 PB(파티클보드)의 관세 문제,기업활동에 불리한 각종 규제 등 대내외적으로 많은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김후진 기자 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