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글로벌 경제회복이 확고해질 때까지 정책적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지난 6,7일 스코틀랜드 세인트앤드루스에서 열린 회의를 마친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국제적인 정책대응에 힘입어 경제와 금융여건이 개선되고 있지만 회복세가 불안정하고 아직까지는 정책지원에 의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G20 재무장관들은 특히 "높은 실업률이 가장 큰 불안 요인"이라며 "세계경제 회복과 금융시스템의 건전성 보강을 위해 경기회복 지원책을 계속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예외적인 경기부양책 철회를 위한 출구전략 개발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선 지난 9월 피츠버그 G20 정상회의 때 기본방향에 합의한 '지속가능한 균형성장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표가 마련됐다. G20 회원국들은 내년 1월까지 경제정책 체계와 전망 등의 자료를 국제통화기금(IMF)에 제출한 후 IMF와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의 지원을 받아 4월에 각국 정책방향이 '지속가능한 균형성장'이란 목표에 맞는지 상호 평가하게 된다. 이후 내년 6월 캐나다 정상회의 땐 다양한 정책 제안들이 제시되며 11월 한국 정상회의 때 구체적인 정책 제안들이 채택될 예정이다.

기후변화 재원 마련을 위한 방안도 논의됐으나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려 진전을 보지 못했다. 합의문에는 언급이 없었지만 환율문제도 거론됐다. IMF는 보고서에서 위안화가 상당히 평가절하됐다고 밝혔고,일본도 더 유연한 통화정책이 바람직하다고 중국을 겨냥했다. 이에 대해 저우샤오촨 인민은행장은 "중국이 (통화절상) 압력에 직면해 있지 않다고 본다"며 위안화 환율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회피했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