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향후 5년간 무역인프라 구축에 4조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14년 무역 1조3000억달러를 달성하고 세계 8대 수출대국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지식경제부는 28일 최경환 장관 주재로 제2차 수출대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무역거래기반 조성 5개년 계획'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라 앞으로는 의료서비스도 정부의 수출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대외무역법과 한국은행의 무역금융대상 취급세칙 용역의 범위에 의료서비스를 추가해 수출실적 관리 및 지원대상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또 과거 수출실적이 없는 중소기업들도 신용장만으로 무담보로 원자재 구매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지경부는 아울러 녹색기술산업 수출을 돕기 위해 보험료를 20% 깎아주는 한편 부보율(부도위험을 보험으로 줄여주는 비율)을 높인 '녹색산업 종합보험',지식서비스산업 지원을 위한 '지식서비스 종합보험',수입상의 위험을 줄여주는 '수입보험'도 개발하기로 했다.

수출기업들이 수출채권을 빨리 현금화할 수 있도록 수출보험공사가 국내 은행이 매입하는 수출채권의 부도위험을 보험으로 줄여주는 '금융기관 매입외환 포괄보증제'도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 또 국내 기업이 수주한 해외 대형 프로젝트에 대해 연기금이 국제상업은행과 협조융자를 제공하고,수보가 이에 대한 상환보증을 해 주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지경부는 이 같은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5년간 수출이 약 14.5%씩 성장해 오는 2014년에는 수출 규모가 올해 3611억달러(예상치)에서 7000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