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공회의소, 한.미FTA 조속 비준 촉구

미국 상공회의소는 15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 주도의 의회가 추구하는 무역정책 때문에 미국내에서 60만개 가까운 일자리가 사라질 수도 있다면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포함해 의회가 비준을 미루고 있는 각 FTA의 조속한 비준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 상의의 토머스 도너휴 회장은 이날 미시간 상의에서 중소 수출업체 대표들을 상대로 한 연설에서 용역 연구보고서를 공개하면서 오바마 행정부와 의회가 FTA 비준을 계속 미루고 경기부양책의 하나로 정부 발주공사에 미국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하는 `바이 아메리카(Buy America)' 규정으로 인해 58만5천8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고 주장했다.

도너휴 회장은 또 미국이 한국 및 콜롬비아와 체결한 FTA의 비준을 계속 미루는 가운데 유럽연합(EU)과 캐나다가 한국 및 콜롬비아와 FTA를 체결한데 이어 미국보다 앞서 협정을 비준할 경우 이 두나라와의 FTA 비준 지연으로 인해 402억달러의 수출 차질과 38만3천400개의 일자리가 없어지고 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바이 아메리카' 조항이 미국의 일자리 확대에는 제한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데 비해 교역 상대국이 이와 유사한 조치를 시행할 경우 미국의 수출산업에 타격이 초래되면서 17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없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도너휴 회장은 "경기침체에서 벗어나고 두자릿수인 실업률을 떨어뜨리는 한편 재정적자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길은 수출을 크게 늘리는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행정부와 의회가 한.미FTA를 비롯한 각종 FTA를 조속히 비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