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퇴.조합비 유예 결의 현대차 정비위, 금속노조 압박

금속노조와 산하 최대 사업장인 현대차지부 간의 노노 갈등이 다시 불거지는 듯한 양상이다.

현대차지부 산하 정비위원회(의장 김자일)가 지난 14일 집행간부와 23개 지역 정비 지회장, 대의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중앙운영위원회에서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금속노조에 내는 조합비를 내지 않겠다는 '조합비 유예'를 결의했기 때문이다.

현대차지부 산하에는 전주, 아산, 남양연구소, 모비스, 판매, 정비 등 모두 6개 위원회가 있는데 정비위는 전국 각지에 흩어진 정비센터에서 일하는 2천700여명의 조합원을 두고 있다.

정비위 측은 최근 현안과 관련해 금속노조를 압박하는 형식적인 결의라고 하지만 상급노조를 상대로 항명하는 듯한 이런 일은 처음이다.

왜 그랬을까.

최근 금속노조는 기업지부로 남아있는 현대차지부를 비롯해 일부 대기업지부를 오는 9월 이후 각 지역지부에 소속시키려고 조직형태를 전환하기 위한 규약.규정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지부가 현재의 기업지부가 아닌 각 지역의 금속노조로 소속이 바뀔 경우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곳이 지부 산하의 정비위와 판매위다.

정비위와 판매위는 산하 지회가 전국에 흩어져 있어 지역지부에 편입될 경우 정비나 판매 조합원이 뭉칠 수 있는 단위가 없어지면서 지금의 조직력은 전국적으로 뿔뿔이 나뉘어 훼손되고, 이는 결국 조합원의 고용에까지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비위와 판매위는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지역지부인 금속노조 울산지부 현대차지회, 금속노조 전주지부 현대차 전주공장지회, 금속노조 서울지부 현대차 정비지회 등으로 조직형태가 바뀌더라도 현대차지회 안에 대표지회와 대표지회장을 두자는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

대표지회장은 모든 현대차지회 조합원이 지금 그대로 직선제로 뽑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시키기 위해 정비위가 금속노조 탈퇴와 조합비 유예 결의까지 하는 강수를 두게 된 것. 금속노조는 앞서 13일 대의원대회에서 기업지부의 지역지부 전환안을 장시간 논란 속에서도 확정 짓지 못했다.

그만큼 내부 이견이 적지 않다는 반증이다.

지역지부 전환안을 두고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 지부 산하 위원회별로 입장차이로 인해 앞으로도 논란이 지속되면서 노노갈등마저 예상된다는 것이다.

금속노조 탈퇴나 조합비 유예 결의까지는 내걸지 않았지만 판매위도 이번 현안에 관해서는 정비위와 입장을 함께하고 있고 다른 위원회도 동참해 같은 입장의 성명을 내기도 했다.

갈등이 확산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의 갈등은 이미 지난달 임단협 과정에서 사퇴를 결정한 윤해모 현대차지부장이 자신의 사퇴를 왜곡했다면서 금속노조 정갑득 위원장을 상대로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면서 수면으로 드러났었다.

이런 갈등 속에서도 당장 새 집행부를 뽑아야 하는 현대차지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 금속노조의 지역지부 전환에 대해 20일 예정된 확대운영위원회나 향후 대의원대회에서 어떤 입장을 정리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