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태양광, 풍력, 지열 등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이 적은 '신에너지' 보급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는 이들 에너지 도입이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물론 화력이나 원자력 발전을 위해 필요한 원료 자원 수입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데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산업 창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13일 요미우리(讀賣)신문에 따르면 경제산업성은 생물자원을 사용한 바이오매스, 소규모 수력, 지열 등을 이용한 발전능력을 2020년에는 현재의 2배, 2030년에는 3배 이상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가 가장 주력하는 태양광발전의 경우 2020년까지 2005년의 20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지난 1월 일반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설에 대해 21만~25만엔의 설치 보조금 지급제도를 도입한 이래 지금까지 약 4만5천건의 신청이 쇄도했다.

정부 이외에 각 지방자치단체도 독자적인 보조금 제도를 마련 중이다.

정부는 또 태양광 발전 시설 설치 가정에서 사용하고 남은 전력을 전력회사가 사들이는 제도의 경우도 현재 1㎾/h 당 24엔 정도였던 가격을 48엔으로 인상하고 기간도 10년으로 정해 올해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또 지열 발전과 관련해 경제산업성은 발전 능력을 현재 약 53만㎾에서 2030년까지는 3~4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열 발전은 지하 심층에 있는 온수의 증기를 이용해 터빈을 돌려 발전하는 것이다.

이는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다른 신에너지보다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일본은 인도네시아,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지열자원국으로, 추정 자원량인 2천만㎾는 대형 원자력 발전소 15~20기분에 달한다.

개발 비용이 높고 입지상 제약 때문에 최근 10년 간은 신규 지열 발전소 건설이 거의 없었으나 경제산업성은 이르면 내년도부터 발전소 건설비 보조율을 현행 5분의 1에서 3분의 1로 끌어올리는 등 보급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전력회사에 대해 신에너지 이용을 의무화하는 '신에너지 등 이용법'에서 지열 발전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지열 발전의 대상 자원의 80%가 국립공원 내에 있어서 환경 보전과 발전을 병행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