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KAIST 교수가 사흘째 계속되는 DDoS(분산서비스거부)공격과 관련,미국에서 메시지를 보내왔다. 안 교수는 9일 자신의 블로그(blog.ahnlab.com/ahnlab/660)에서 "이번 사태는 대책 없이 있다가 결국 본보기로 당하게 된 것"이라며 "우리 스스로 자초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1999년 CIH(체르노빌)바이러스 대란,2003년 1 · 25 인터넷 대란에 이어 이번 사태까지 세계에서 가장 (사이버)피해가 큰 나라가 됐지만 사고가 일어난 후에도 별다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7 · 7인터넷 대란은 특정한 국가와 정부기관을 공격해서 일어난 보안 사고인데 이런 경향은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라며 국가 사이버 안보의 강화를 주문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사이버 테러'대책과 관련,인터넷망에 '트래픽(traffic)'을 분산시키는 장비를 도입키로 했다. 또 사이버 보안 강화를 위해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률 제 · 개정 작업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서울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권태신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긴급 차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사이버 테러 대책을 마련했다.

육동한 국무총리실 국정운영실장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DDoS는 트래픽을 증가시켜 서버량을 갑자기 늘리는 단순 기술이라서 분산장비 확충을 통한 해결이 가능하다"며 "올해 공공기관 트래픽 분산장비 확충 예산을 조기에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장성호/양준영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