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이르면 8일 일부 대형 은행들에 구제금융 자금 상환을 허용하는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미국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WP)가 보도했다.

미 정부는 금융위기에 처한 은행들을 구제하기 위해 신규 대출에 대한 지원 등의 용도로 600여개 은행에 약 2천억 달러를 투입했다.

부채 보증 등 정부의 지원을 받아, 민간 투자가로부터 최근 몇 개월 동안 약 50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한 대형은행들은 이제 구제금융 자금을 상환할 수 있게 됐다.

경제회복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상황에서 대형 은행들이 구제금융 자금에 대한 상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연봉 등 경영과 관련된 규제를 회피하고 경영이 정상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미 정부 관계자들은 구제금융 상환이 경제회복의 증거로 받아들여져서는 안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는 미 소비자 수요의 회복이 여전히 미미한 상태인데다 실업률 상승이 이어지고 있고 올해 2분기에도 경제성장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미 금융계 일각에서 구제금융 자금 상환이 현재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자금 상환 허용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는 것은 미국 정부와 의회가 자금 상환에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미국 의회는 국민의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는 구제금융 프로그램에서 철수하길 원하고 미 정부는 구제금융이 효과를 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길 희망하면서 자금 상환 허용 쪽으로 분위기가 흘러간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비평가들은 "구제금융 자금 상환과 관련해 정부의 초점이 연봉, 보너스 등의 경영상 보상에 대한 규제 등 장기적 관점으로 되돌아 가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youngb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