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14일 오후 런던 남쪽 서섹스 지역에 있는 사우스로지 호텔에서 회의를 열고 세계 경제성장 회복을 위해 가능한 통화정책을 모두 동원하고 금융 시스템을 개혁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 헤지펀드와 신용평가기관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핵심합의 내용 …'세계 경제성장 회복'과 '금융시스템 강화'

외신들의 보도에 따르면 G20은 세계 경기를 회복하고 금융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8개항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G20은 수요와 일자리를 늘리고 성장이 회복될 때까지 필요한 행동을 취하고 어떤 형태의 보호주의도 거부하기로 합의했다.

IMF가 각 국의 경기부양을 위한 재정정책을 평가하고, 중앙은행들은 필요한 시점까지 가능한 통화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통화 확대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G20은 국제 자금흐름 압박에 대응하도록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을 돕는데 합의했다. IMF의 재원을 크게 확대, 아시아개발은행(ADB) 등이 최빈국을 돕기로 한 것이다.

이 밖에 ▲헤지펀드와 펀드 운용자는 등록 후 펀드의 위험성을 알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해야 하며 ▲모든 신용평가기관이 등록 후 국제증권감독기구(IOSCO)의 지침을 따르도록 하는 등 이들 기관에 대한 규제에 합의했다.

◆구체적 합의 도출에는 한계…미국-유럽 상반된 의견보여

G20 회의에서 각국의 재무장관들은 세계 경제성장 회복과 금융시스템 강화에는 의견을 모았지만 구체적인 합의를 도출하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번 합의에 대해 경기침체를 어떻게 헤쳐 나갈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IMF의 권고를 수용해 국내총생산(GDP)의 2%에 달하는 재정지출 확대 방침을 정하는 방안이 논의됐지만 수용되지 못했다. 일부 국가는 수치 목표가 필요하다는 입장인데 비해 일부는 각국의 재정상태가 고려돼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또 G20 재무장관 회의 최종 합의문에는 미국이 요구한 경기부양조치에 대한 사항은 포함되지 않았다.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필두로 한 유럽 국가들은 신용 경색을 풀기 위한 금융감독 개혁이 급선무라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반면 일본과 중국은 미국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김은영 기자 mellis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