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에서 오는 13일 열릴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주주총회에서는 임원보수 한도 확대와 배당 축소, 신임 이사 적격성 등이 쟁점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12일 업계와 금융감독원 공시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이번 주총 안건은 ▲ 제40기(2008년도) 재무제표 승인 ▲ 이사 보수 한도 승인 ▲ 사내.외 이사 선임 등 세 가지다.

이 가운데 논란의 가능성이 가장 큰 것은 이사 보수 한도 건이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17일 이사회에서 등기 이사 9명(사내 4명, 사외 5명)의 보수 최고 한도액을 지난해의 350억원보다 200억원 많은 550억원으로 결정한 바 있다.

단순 수치만으로 보자면 소액주주 입장에서 "경기도 실적도 좋지 않은 마당에 임원 보수만 늘리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충분히 반발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이번 한도 증액이 지난해 퇴진한 이건희 전 회장, 이학수 고문, 윤종용 상임고문, 김인주 상담역과 이달 임기가 끝나는 최도석 삼성카드 사장 등 5명의 퇴직금을 반영한 것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점을 적극 해명할 계획이다.

LG전자 역시 이번 주총에서 등기 이사 7명(사내 3명, 사외 4명)의 보수 한도를 35억원에서 45억원으로 올려야한다.

LG전자 관계자는 "실제 보수 지급액은 한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만큼 주주들이 이해해 주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실적 부진으로 배당이 크게 줄어든데 대한 주주들의 질타도 예상된다.

삼성전자의 경우 올해 현금배당이 주당 5천원으로 지난해 7천500원보다 33% 줄었고, LG전자 역시 850원에서 350원으로 59%나 급감했다.

이 부분의 경우 업체들로서는 전 세계적 경기 침체 현황과 비상 경영 대책 내용을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주주들에게 알리고 양해를 구하는 것 밖에 뾰족한 대응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삼성전자의 신임 등기이사 주총 승인 여부도 관심사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17일 최지성 사장과 윤주화 감사팀장 사장, 이상훈 사업지원팀장 부사장을 새 등기이사(후보)로 선임했다.

이와 관련, 경제개혁연대는 이 부사장과 윤 사장이 각각 전 삼성그룹 전략기획실, 전략기획실 산하조직으로 알려진 경영지원팀 출신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작년 4월 삼성이 발표한 전략기획실 해체, 이사회 중심의 각 계열사 자율경영체제 수립 등의 경영쇄신안과 배치되는 이사회 인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개혁연대의 경우 올해 삼성전자 주총에 직접 참석할 계획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은 "직접 주총에 갈 가능성은 낮다.

꼭 주총에 참석하지 않더라도 이의를 제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른바 '삼성 사건' 재판과 관련된 이슈들도 아직 대법원의 판결이 나오지 않은 상태인만큼, 당장 이번 삼성전자 주총에서는 크게 부각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삼성전자 주총에 시민단체가 참석한 최근 사례는 지난 2005년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가 삼성카드 지원 등의 문제를 놓고 회사측과 3시간여에 걸쳐 격론을 벌인 것이 마지막이다.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shk99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