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금융회사에 대한 세계 각국의 공적자금(구제금융) 투입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미국과 유럽 각국이 금융사에 투입한 공적자금은 100조엔(약 1조달러 · 160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4일 보도했다. 이는 일본 정부가 1990년대 장기 불황 당시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쏟아부은 12조엔의 8배에 달하는 규모다.

금융사의 손실 확대로 공적자금 투입액은 앞으로 더 불어날 가능성이 높아 각국의 재정 압박 요인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국가별 공적자금 투입액을 보면 미국이 7650억달러(예정분 포함)로 가장 많았다. 미 정부는 지난 2일 추가 구제금융을 결정한 아메리칸인터내셔널그룹(AIG)과 씨티그룹 등 총 400여개 금융회사에 공적자금을 지원했다.

유럽에서도 공적자금 투입액은 약 1600억달러에 달했다. 영국은 RBS 등 3개 은행에 370억달러,독일은 코메르츠은행에 145억달러를 투입했다. 프랑스도 BNP파리바 등에 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 밖에 스위스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라트비아 스웨덴 아일랜드 등도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미즈호은행의 다카타 하지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경기침체에 따른 부실채권 확대로 각국에서 금융회사의 손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금융시장이 안정되려면 대규모 공적자금의 추가 투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공적자금 투입으로 인한 정부 지출 확대는 재정 악화 요인이 된다. 또 자금조달을 위해 국채 발행 증가를 가져와 장기금리 상승 압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