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환율 조작국 비난에 中 반격 태세

중국과 미국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취임 이틀만인 22일 중국의 환율 조작문제를 놓고 대결국면으로 들어가고 있다.

중국은 23일 티머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 내정자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이라고 비난하고 나서자 일전 불사의 태세로 반격 채비를 하고 있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어 "중국은 이른바 환율조작이라는 것을 이용해 국제무역에서 이득을 취하려고 한 적이 없다"고 강력하게 부인했다.

성명은 이어 "중국에 대해 환율 문제를 놓고 근거 없는 비난을 쏟아내는 것은 보호무역주의 정서를 반증할 뿐이며 문제 해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격했다.

이와 관련, 쑨리젠(孫立堅) 상하이 푸단(復旦)대학 국제금융담당 교수는 "미국의 신정부가 중국의 환율 정책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표출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국의 환율 문제 뿐 아니라 지적재산권 침해 문제도 거론하고 나설 것이며 중국산 수출품에 대한 덤핑 제소도 잇따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앞서 가이트너 내정자는 22일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중국이 환율을 조작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면서 중국에 환율정책 변화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율조작'이라는 말은 부시 행정부에서는 함부로 사용하지 못했던 것으로 그의 이번 발언은 비판 수준에 그쳤던 부시 행정부와는 달리 사실상 선전포고를 시사한 셈이다.

중국 전문가들은 금융위기로 촉발된 경기침체로 깊은 늪에 빠져들고 있는 미국이 자체 경제의 모순을 외부의 지원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구제금융을 단행하느라 막대한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미국이 막강한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에 손을 벌리고 있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쑨 교수는 "중국이 미국의 요구에 따라 위안화를 평가절상하게 되면 중국의 수출이 더 줄어들고 중국 경제도 휘청거릴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미국이나 세계 경제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이징연합뉴스) 권영석 특파원 yskw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