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 대상 업체 12~16개 불과
당국 "구조조정기업 늘려라" 압박

채권은행들이 건설사와 중소 조선사에 대한 신용위험을 평가한 결과 퇴출 대상인 D등급을 받은 곳이 없는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

또 구조조정(워크아웃) 대상인 C등급을 받은 곳들도 건설사 10~13개사, 조선사 2~3개사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금융감독당국이 신용위험평가 항목 중 '기타항목(5점)'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워크아웃과 퇴출 대상 기업 수를 늘리라고 주문함에 따라 해당 건설사와 조선사 수는 각각 2~3개 정도 추가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퇴출 기업은 1∼2개에 불과할 전망이다.

17일 금융감독 당국과 채권단 등에 따르면 주채권은행들은 92개 건설사와 19개 조선사 등 111개 업체에 대해 신용위험 평가를 잠정 마무리했다.

건설사의 경우 국민은행(14개) 등의 은행들은 신용위험 평가 결과 별 이상이 없다며 B등급 이상의 평가를 내렸다.

다만 가장 많은 업체인 30개 건설사의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막판 심사작업을 진행하고 있어, 추후 퇴출 대상 업체가 나올 가능성도 있으나 1~2개에 불과할 것으로 알려졌다.

19개 조선사에 대한 신용위험 평과 결과에서도 퇴출 대상은 없으며 2~3개 조선사가 워크아웃 대상으로 평가됐다.

6개 중소조선사에 대한 평가를 맡은 우리은행은 해당 조선사에 대해 B등급 이상을 부여했으며, 신한은행이 평가한 목포조선, 녹봉조선, 수출입은행이 맡은 성동조선과 대선조선 중에서도 D등급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아직까지 건설사와 중소조선사 중에서 퇴출 대상이 나왔다는 얘기는 들어보지 못했다"며 "기업이 D등급을 받아 퇴출 절차를 밟게 되면 은행 입장에서도 부실여신 증가 등으로 부담스럽기 때문에 D등급 평가를 내리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은행들이 워낙 보수적이고 추후 책임논란에 휘말릴 수도 있기 때문에 C등급 이하로 평가한 건설사는 10여개 안팎, 조선사는 2~3개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금융감독당국 관계자는 다만 "은행별로 등급을 매겨 은행들 간 협의와 조정위원회의 조정 과정에서 D등급 기업이 나올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금융감독당국은 이처럼 건설사와 조선사의 워크아웃과 퇴출 대상이 당초 예상보다 훨씬 적게 나오자 15일 오후 채권은행들에 '기타항목'을 조정해 C등급 업체 수를 늘리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일부 주채권은행들은 이날 B와 C등급의 경계(69~70점)에 있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점수를 다시 산정 중이어서 구조조정 대상 건설사와 조선사는 각각 2~3개 정도씩 늘어날 전망이다.

금융감독당국 관계자는 "여러 은행에 걸쳐 비교적 많은 자금을 지원받는 기업은 B등급보다 C등급이 낫지 않느냐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다른 재무항목에 대해서는 손을 대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탄력적인 평가가 가능한 기타 항목에서 점수를 다시 산정해야 한다"며 "일부 업체들이 B등급에서 C등급으로 내려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른 시중은행 고위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서 C등급을 추가로 늘리라고 주문해 마지막 진통이 심하다"며 "객관적으로 아무리 따져봐도 C등급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당초 계획대로 이날까지 등급 평가를 완료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감독 당국은 1차 등급 평가 작업이 다소 늦어질 것이나 23일까지는 최종 워크아웃.퇴출 명단을 확정키로 했다.

주채권은행들은 이날까지 등급 분류 결과를 금융당국에 제출하고 이후 총 신용공여액의 25%를 초과하는 은행이 A~B등급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 이견 조정을 거친 뒤 오는 23일까지 구조조정 대상을 확정한다.

최종적으로 부실징후기업(C등급) 판정을 받은 기업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절차를, 부실기업(D등급)은 퇴출 절차를 각각 밟는다.

(서울=연합뉴스) indig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