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사업 재개여부에 대한 찬반양론이 팽팽한 가운데 1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무조정실과 대통령자문기구인 지속가능위원회 공동주관으로 열린 1차 대안 토론회에서 사업 시행주체인 농림부측이 "순차적개발방안"을 내놨다.

이날 찬성측 주제발표자로 나선 손정수 농촌진흥청 차장은 "상대적으로 수질이 양호한 동진강 유역을 먼저 개발하고 만경강 유역은 수질개선 후 사업추진 시기를 결정하는 ''순차적 개발방안''이 현재로서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방안은 앞으로 추가투자비용 없이도 당초 사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며 "만경수역은 방조제가 완공된 후에도 전문가들이 수질문제를 점검해 개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될 때까지 배수갑문을 열고 해수를 유통시킴으로써 갯벌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반대측 임삼진 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윈-윈(win-win)이라는 미명아래 어설픈 형태의 중간대안은 모든 것을 놓치는 최악의 선택"이라고 반박했다.

반대측 이시재 가톨릭대 교수도 "방조제가 건설되면 수질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갯벌도 잃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방조제와 다리로 둘러싸인 내해는 갯벌학습장 국민휴양지 등 해양레저타운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정수 차장은 그러나 "이미 완공된 방조제를 허무는데 7백50억원이 들어가며 방조제가 건설되지 않은 3개 구간에 다리를 설치하려면 1조원이 소요돼 방조제 건설비용보다 1.6배 비싸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11일 한차례의 대안토론회를 더 가진 후 이달말께 사업재개 여부에 대한 최종방침을 확정할 예정이다.

홍성원 기자 anim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