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는 실업대책과 대우자동차 처리방안도 주요의제로 떠올랐다.

특히 대우차 해외매각을 놓고는 의원들간 찬반 양론이 치열하게 펼쳐졌다.

<>대우차 처리방안=민주당 박상희 의원은 "대우자동차 해외매각만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중소부품업계의 수출을 촉진하는 길"이라며 "지금이라도 "대우자동차 구조조정 특별법"을 만들어 협력 중소기업과 종업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인천지역 출신인 한나라당 황우여 의원은 "정부의 해외매각은 인원 및 생산감축과 부채탕감을 통해 우량기업으로 만들어 GM에 바치겠다는 방안에 불과하다"고 비판한 뒤 "어차피 GM에게 바칠 것이라면 부채탕감과 출자전환으로 자체 성장화의 기반을 닦아야 한다"며 반론을 폈다.

민주당 조한천 의원(인천 서구.강화갑)도 "1차 국제입찰 실패 이후 대우자동차에 대한 가치가 형편없이 하락했으며 매각 타이밍을 놓쳐 매각효과도 의문시되는 상황"이라며 "이 시점에서 대우차를 헐값에 매각하기 보다는 자체회생을 포함해 대우차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업대책=자민련 송영진 의원은 "고실업난 속에서도 인력부족이 예상되는 IT분야 등 신산업 분야에 대한 실업자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김문수 의원은 "정부는 올 2월 실업자수가 1백14만명이라 주장했지만 실망실업자와 주민등록무적자 등을 포함한 실제실업자수는 2백12만명을 넘는다"며 "단시간 취업자 등 실제 실업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미국식 실업통계방식"을 도입하라"고 제안했다.

김동욱.윤기동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