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수출국기구(OPEC)는 16일(이하 현지시간) 빈에서 열리는 회원국 석유장관 회동에서 산유량을 하루 50만~1백만배럴 줄이는 결정을 내릴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석유 소비권은 수요 대비 세계 석유 재고가 지난 91년 이후 가장 낮은수준인데다 지난 1월 OPEC가 취한 1백50만배럴 감산결정이 아직 시장에 충분한 효과를 내지 못한 상황에서 추가 감축이 이뤄질 경우 OPEC가 목표로 하는 수급 `균형''을 넘어서는 가격 상승이 초래될 것이라며 신중한 결정을 촉구하고 있다.

알제리 출신의 차킵 켈릴 OPEC 의장은 각료회담 참석차 14일 빈에 도착해 기자들에게 "추가 감산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그러나 회원국간에 아직 "확실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베네수엘라의 알바로 실바 석유장관은 이날 빈에 도착해 "최소한 하루 50만배럴 생산을 줄이는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 알 누아이미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장관도 지난 12일 리야드에서 베네수엘라및 멕시코 석유장관들과 만난 후 "OPEC 기준유 값을 배럴당 25달러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감산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힌 바 있다.

OPEC의 추가감산 필요성에는 이밖에 쿠웨이트, 이란, 이라크,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오만 및 인도네시아도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실제 유가는 OPEC 기준유로 볼 때 이 기구의 `목표선''인 배럴당 25달러 수준에 접근한 상태로 지난 12일 현재 평균 24.38달러에 거래됐다.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