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한햇동안 검찰과 경찰에는 총 5백10건 1천5백96명이 유사 수신행위와 관련돼 검거됐다.

이중 3백93명이 구속됐다.

이같은 검거 건수는 지난 99년에 비해 20∼3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역별 적발건수를 보면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8.5%가 서울에서 나왔다.

부산이 전체 적발건수의 33%로 2위를 차지했다.

경찰청 수사국지능과 강신걸 경감은 7일 "서울지역에서 유사 수신행위가 크게 증가한 것은 작년초부터 불기 시작한 코스닥.벤처 붐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며 "서울에서도 특히 벤처기업들이 몰려 있는 강남 테헤란밸리를 중심으로 유사 금융업체들이 성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지방검찰청의 이종근 검사는 "경기가 활황일 때는 약속한 수익을 지급할 수 있어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경기가 일단 하락하기 시작하면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기 시작한다"며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촉구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99년말 부산 파이낸스 파동 이후 유사 금융업체 단속을 위해 ''비제도금융조사팀''을 신설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99년 말부터 총 1백5건의 유사 수신행위를 적발, 검찰에 통보했다.

정기승 비은행감독국장은 "의심이 간다 싶으면 금감원 인터넷 홈페이지(www.fss.or.kr)를 통해 제도권 금융업체인지 먼저 확인한 후 투자할 것"을 권고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