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24일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3(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제안할 ''외환위기 예방실천 프로그램''은 통화불안을 겪고 있는 아시아국가들이 ''선언'' 수준이 아닌 실질적인 금융협력체제를 갖추는 방안을 담고 있다.

제안 사업의 주요 내용은 크게 세가지다.

첫째 한.중.일과 아세안이 양자간 통화스와프 협정을 조기체결하고 둘째 동아시아 국가간 단기자본 이동 모니터링 채널을 가동하며 셋째 외환위기 조기경보체제 공동모델을 개발 활용하자는 것이다.

김 대통령이 이같은 제안 계획을 세운 것은 최근 동아시아 지역 일부 국가들의 환율이 급등하는 등 외환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따른 것.

최근 한국의 원화가치가 지속적으로 평가절하되고 있는데다 지난해말 이후 인도네시아와 태국 필리핀 등의 환율이 99년말 대비 각각 24.9%와 15.3%, 18.7% 올랐다.

금융위기를 경험했던 아시아 국가들이 금융분야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는게 김 대통령의 생각이다.

이번 제안에는 지역국가간의 구체적인 방안이 담긴 것이 특징이다.

김 대통령은 외환보유고가 상대적으로 많은 한.중.일과 아세안 국가들이 양자간 스와프협정을 체결할 것을 제안한다.

외환보유고가 1천억달러를 넘었거나 이에 육박하고 있는 한.중.일이 아세안 회원국들에서 금융위기 징후가 나타날때 달러화를 지원하는 체제를 갖추자는 것이다.

한국이 중국 일본 홍콩 등과 맺었거나 체결을 추진중인 스와프협정을 동남아 국가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인 셈이다.

김 대통령은 헤지펀드 감시방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아세안 회원국과 한.중.일 3국이 양자간 협정을 통해 증권과 채권시장에서의 외국인 동향과 국제수지 자료 등을 매월 교환하자는 것이다.

현재 한.일간에 가동중인 모니터링 채널을 내년 상반기에 태국과 홍콩으로, 그후엔 동아시아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이다.

김 대통령은 여기에다 외환위기의 조기경보체제를 갖추자는 제안을 할 예정이다.

김 대통령은 이같은 제안을 내놓기 전에 일본과 중국은 물론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등 아세안 회원국들에 이에 대한 의견을 타진했다.

이들 국가는 "적극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는 것이 정부 당국자들의 설명이다.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은 "참가국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이번 정상회담 결과에 반영돼 내년부터는 실행에 옮겨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싱가포르=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