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협동조합에서 최근 횡령과 불법인출 등 금융사고가 잇달아 터지고 있다.

그런데도 정부는 오히려 신협에 대한 외부 회계감사 의무화를 연기해 신협을 금융감독의 사각지대에 방치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8일 대구시 북구 칠곡2동 신협에서 오모(37) 전무와 윤모(35) 과장이 고객예탁금 등 총 51억원을 빼돌린 사건이 발생,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지난 17일에는 북제주군 한경면 한경신협에서 업무부장 고모(34)씨가 고객 예탁금 8억2천5백만원을 빼돌린 사건이 발생했다.

올들어서만 신협권에서 총 25건(사고금액 7백40억원)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신협권에서 금융사고가 빈발하고 있음에도 금감원은 인원부족 등을 이유로 신협에 대한 검사.감독업무를 사실상 신협중앙회에 일임하고 있다.

현재 전국의 신협은 1천3백30개인데 비해 금감원의 신협 담당 직원은 23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특히 금감원은 지난 7월 1백75개 신협을 선정, 내년부터 의무적으로 외부 회계감사를 받도록 지시했다가 해당 신협과 신협중앙회가 반발하자 최근 이를 2002년 이후로 연기했다.

신협측에서는 외부회계감사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등의 이유로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