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자체 자금으로 한 고비를 넘겼지만 앞으로 매달 1억-2천억원 가량이 만기도래하는 부담은 여전히 남아 있다.

은행권은 현대건설에 시장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조속한 자구노력을 촉구하고 있어 해결의 열쇠는 현대쪽으로 넘어간 상황이다.

<> 고비는 넘겼다 =현대건설은 지난 29일 돌아온 1천9백66억원의 만기 상환자금을 모두 해결했다.

기업어음(CP) 5백억원은 한빛은행이 은행장 합의에 따라 만기연장해줬다.

물품대금(진성어음) 1천4백66억원은 자체 유보금 1백66억원과 현대상사가 지원한 5백억원, 공사대금 등을 할인해 미리 당겨받은 8백억원으로 조달했다.

31일에 만기가 도래할 CP는 한빛은행이 1백억원, 현대상선이 4백억원을 보유하고 있어 모두 만기연장될 것으로 보고 있다.

외은의 당좌대출한도 5백억원도 자동연장될 예정이다.

문제는 그 뒤다.

현대건설은 8월에 3천억원, 9월에 3천6백억원, 10월에 3천2백억원의 자금이 만기가 된다.

11월은 2천9백90억원, 12월은 2천6백30억원이다.

현대건설은 농협 기업은행 등 일부 은행과 협상해 유동성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은행권의 요구 =은행들은 무조건 만기연장해 주겠다던 현대건설 CP도 자구노력을 봐서 진행하겠다는 입장으로 바뀌었다.

신규자금 지원의 뜻을 밝혔던 농협과 기은도 강경한 태도로 돌변했다.

이들 은행은 현대건설에 추가담보를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정부도 현대건설에 계열분리와 자구노력을 조속히 이행하고 가신그룹을 정리할 것을 계속 촉구하고 있다.

금융감독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압박작전도 병행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현대건설에 다른 계열사가 자금을 지원한 일이 법적으로 적정한지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실제로 지난 주말 현대증권은 현대상사의 CP 5백억원을 사줬고 현대상사는 이 돈으로 현대건설의 CP 5백억원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우회지원했다.

문희수.김준현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