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이 지급보증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동아건설과 결별을 선언하고 독립경영에 나선다.

곽영욱 대한통운 사장은 8일 취임 1주년을 맞아 호텔롯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동아건설에 대한 지급보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아건설 채권단에 제3자 배정방식의 유상증자 방안을 제시해놓고 현재 협상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곽 사장은 "채권단에 주당 6천1백원에 1천만주(현재 대한통운의 주식수는 3천4백40만주)를 인수해주도록 요청했다"며 "지급보증문제가 해소되면 저평가된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 주가상승에 따른 수익이 생기므로 채권단도 이에 동의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현재 채권단은 대한통운으로부터 이같은 제의를 받고 유상증자규모를 더 늘릴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곽 사장은 지급보증해소문제와 별도로 우호적인 투자자를 찾아 접촉을 시도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외국기업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회사 이름은 아직 거론할 단계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곽 사장은 채권단과의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현재 지급보증 무효소송도 준비중이라며 변호사 선임 등 사전 준비작업이 끝난 상태라고 말했다.

지급보증 당시 대한통운의 자본금이 7백20억원인 상황에서 그 10배가 넘는 8천억원의 지급보증을 서도록 요구한 채권단에도 연대책임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곽 사장은 또 이날 "대한통운이 독립경영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다는 의미에서 그동안 써왔던 동아그룹 로고 대신 새 회사 로고를 도입했으며 회사명도 국제화시대에 걸맞게 KE로 바꾸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수찬 기자 ksc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