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은 27일 "연내 은행권에 대형 합병같은 구조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총선후 2단계 금융구조조정이 예고되는 것과 관련,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2단계 금융구조조정은 정부가 개입하지 않고 시장 자율에 맡긴다는 입장"이라며 "시장에 불안감이 조성되고 있어 서두르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회사들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구조조정을 자율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도 이날 기자들에게 "대대적인 구조조정은 있을 수 없다"며 "금융회사들의 시장원리에 의한 합병과 겸업은 있을 수 있지만 과거와 같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각 은행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겸업화 대형화하는 것은 은행의 판단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며 "인위적 퇴출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장관과 이 수석의 이같은 발언은 강도높은 2차 구조조정설로 금융계에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위원회는 그러나 은행간 자발적인 합병을 통한 대형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은행구조조정의 향방을 점치기는 어렵다.

한편 이 장관은 서울은행 처리와 관련, "합병 분리매각 정부은행화 등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은행의 경영진체제 확립을 최우선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경영상황을 봐가며 정부지분매각을 통한 민영화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은행장 선임관련, 골드만삭스에서 처리절차가 제대로 투명하게 이뤄졌고 김상훈 행장을 지지한다는 내용을 팩스로 보내왔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또 현대사태가 제2금융권(현대증권) 지배와 관련됐다는 설과 관련, "기업이 금융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거처럼 자금의 원천으로 활용하겠다는 생각으로 금융산업에 집착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고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