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저가모델 보조금 제외…"현대·기아 전기차와 진검승부"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테슬라의 일부 전기차 모델이 7500달러(약 1000만원)의 세액공제 혜택에서 제외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오는 30일로 예정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부 규정 발표에 따라 그동안 유예됐던 배터리 조달 요건에 효력이 생기면서다. 이에 따라 오는 2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규제가 시작될 전망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최근 직원들에게 “중국산 배터리를 쓰고 있는 가장 저렴한 모델은 7500달러의 연방세액공제를 잃게 될 것”이라고 전달했다. 테슬라는 파나소닉이 미국 내에서 만든 배터리를 대부분의 전기차에 탑재하고 있지만 가장 저렴한 ‘모델3 스탠더드 레인지’(사진)는 중국 생산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테슬라는 올해부터 ‘20만 대 이상 판매한 완성차 업체는 세제 혜택에서 제외한다’는 규제가 사라지면서 IRA에 따른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IRA 배터리 규정 발효로 중국 밸류체인에 포함된 일부 모델은 다시 세제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IRA가 미국 내 완성차 업체들의 보조금 상황을 다시 계산하게 만들고 있다”며 “중국산 제품을 제외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 보조금 없이 진검승부를 벌이는 차종이 많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북미 생산’ 규제에 걸려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현대자동차는 GV70 전기차를 기존 앨라배마 공장 라인에서 생산키로 하는 등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북미 생산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 렌터카 등 도매·리스 판매도 현재 5% 수준에서 최대 30%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