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6
기아 EV6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해 지원됐던 보조금이 오히려 전기차 판매량 확대에 걸림돌이 되는 모양새다. 보조금에 따라 전기차 판매량이 좌지우지되면서다.

18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 자료에 따르면 독일의 지난 1월 전기차 판매량은 1만8136대로 전년 동월 대비 13.2% 감소했다. 전기차 보급률이 높은 수준인 스웨덴도 같은 기간 전년 대비 판매량이 18.5% 줄었고 노르웨이는 전년 대비 무려 81.4% 대폭 감소했다.
사진=플러그링크
사진=플러그링크
유럽 전체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보다 13.9% 증가한 상황에서 이들 3개국 판매량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은 이례적이다. 전기차 보조금 등 정부의 지원 축소 폐지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독일은 지난해 전기차 보조금을 축소하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보조금은 폐지했다. 노르웨이는 올해부터 차량 무게 기준으로 세금을 매기는 중량세를 전기차에도 부활시키고, 가격 50만크로네(약 6100만원)를 넘는 전기차는 부가가치세(VAT)를 부과하기로 했다. 스웨덴은 전기차 구매·운용 비용이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내려갔다는 이유로 지원하던 국가 보조금을 폐지했다.

각국 보조금 정책은 전기차 성장세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국회예산정책처의 '친환경 자동차 지원 사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시행한 노르웨이,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은 전기차가 신차 시장에서 0.5% 비중을 차지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12~18개월 정도였지만, 보조금 정책을 펴지 않았던 독일은 3년 이상 소요됐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국내도 마찬가지...보조금 없으면 아예 안팔리기도

국내도 비슷한 상황이다. 보조금 지급에 따라 전기차 판매량이 달라지는 양상이다. 특히 새해 전기차 보조금 규모가 확정되지 않았던 1월은 전기차 판매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었다.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아 EV6는 0대, 니로 EV는 1대가 팔렸다. 같은 기간 현대차의 아이오닉5는 76대, 아이오닉6은 23대 팔렸다. 쉐보레 볼트EV도 같은 기간 0대가 팔렸다.

전기차 판매가 연초에 저조한 이유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의 불편을 감수하면서 보조금 없는 비싼 전기차를 살 의향이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5700만원 미만의 전기차는 보조금 전액을 지불하고 5700만~8500만원은 50%, 8500만원 초과 전기차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6의 경우 정부가 내세운 조건을 모두 충족해 최대 680만원까지 보조금이 지급된다. 여기에 지자체별로 제공되는 보조금이 추가된다.

다만 보조금 축소는 세계적 추세다. 정부 또한 2025년까지 전기차 보조금 단가를 하향 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보조금을 줄여나가는 추세지만 당장 보조금이 없으면 전기차가 너무 비싼 게 사실"이라며 "보조금을 급격하게 낮추거나 줄일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보조금 여부에 전기차 판매량이 휘둘리지 않으려면 보조금 외의 인센티브 등을 늘리는 방향으로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