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디 올 뉴 니로 EV'. 사진제공=기아
기아 '디 올 뉴 니로 EV'. 사진제공=기아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에 탑재되는 고전압 배터리 명칭을 리튬이온 배터리로 일원화한다.

현대차기아, 제네시스는 8일 각사 홈페이지 고객 안내문을 통해 그간 가격표, 카탈로그 등에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또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혼재해 사용해 왔던 것에 대해 사과하고 앞으로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통일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기아 일부 고객은 니로전기차(EV)의 배터리 명칭이 카탈로그에는 리튬 이온 배터리로, 가격표에는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로 각각 다르게 표기돼 있다며 의문을 제기해 왔다.

전통적으로 배터리 셀 내부 전해질에 폴리머가 첨가된 경우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로, 액상 전해질인 경우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분한다.

현대차그룹은 고객 안내문에서 "친환경차에 요구되는 성능과 내구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모든 고전압 배터리에 액상 전해질이 사용되고 있다. 전해질 소재로 폴리머가 첨가된 경우는 없다"며 "따라서 과거 문헌적 의미의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친환경차 관점에서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 배터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배터리와 완성차업계 등에서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용어를 사용해 왔던 것은 전해질 외에 음극과 양극, 분리막 등에 폴리머 성분이 함유된 배터리도 넓은 의미에서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의 친환경차에 탑재되는 모든 고전압 배터리의 셀 내부에 양극, 음극, 분리막에 폴리머 성분이 첨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이유로 친환경차 배터리 명칭을 혼용해 사용해 왔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일원화해 고객 혼선을 방지하겠다고 덧붙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