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전기 SUV e-트론 55 콰트로. 사진=아우디
아우디 전기 SUV e-트론 55 콰트로. 사진=아우디
아우디의 첫 순수 전기차 모델 'e-트론'의 1회 충전 주행거리 인증에 오류가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환경부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최근 환경부에 e-트론 55콰트로 주행거리 자료를 다시 제출했다.

지난해 7월 아우디가 국내 선보인 e-트론 55콰트로는 인증 당시 환경부에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상온 307km, 저온 306km로 신고했고 환경부는 이를 승인해 저공해차 인증을 했다.

전기차 배터리는 저온에서 효율이 떨어져 주행가능거리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메르세데스-벤츠 EQC 400 4매틱은 상온에서 308.7km, 저온에서 270.7km를 주행하며 쉐보레 볼트 EV도 상온에서 414km, 저온에서 273km를 달린다.

하지만 아우디 e-트론 55콰트로는 상온과 저온 주행가능거리 차이가 1km에 불과하다. 환경부는 "아우디가 미국 규정에 따라 주행거리를 측정한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 시연 규정이 미국과 같다고 생각한 것 같다. 하지만 저온은 다르게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아우디가 환경부에 다시 제출한 자료에서는 저온 주행가능거리가 기존 대비 80%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행거리 오류로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에 대한 인증이 취소될 가능성도 있다. 환경부는 아우디가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인증 취소를 포함한 제재 수위를 검토할 예정이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