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2일은 제14회 ‘자동차의 날’이다. 매년 같은 날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완성차업체 최고경영자(CEO)와 부품업체 대표들이 모여 자축하는 행사를 열었다. 정부가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애쓴 업계 관계자들에게 훈·포장을 주는 자리이기도 하다.

그런데 올해는 12일 기념행사를 열지 않기로 했다. 대신 다음달 15일로 미뤘다. 9일 치러진 조기 대통령선거 때문이다. 행정자치부가 정권 교체를 앞두고 대통령 표창을 포함한 금·은·동탑 산업훈장 등 유공자 포상을 미리 준비하기 어렵다는 뜻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 관계자는 “유공자 포상 등과 관련된 절차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기념행사를 미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이 새 대통령의 이름이 새겨진 훈·포장을 받기 원해 기념행사를 미뤘다는 관측도 나온다. 예정대로 12일 행사를 열 경우 새 대통령이 이미 취임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 절차상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의 이름을 새긴 훈·포장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 완성차업체 관계자는 “새 정부가 출범한 뒤 훈·포장을 받기 위해 관련 행사를 미룬 단체나 업계가 꽤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기념행사뿐만이 아니다. 자동차산업협회는 매년 자동차의 날 전후로 노동개혁 관련 세미나를 열어왔다. 하지만 올해는 개최 여부조차 불투명하다.

업계 관계자는 “고임금 및 강성 노조 체제가 바뀌어야 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세미나의 주된 내용”이라며 “노동계 친화적인 새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아 행사를 관례대로 진행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